근대성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했고 많은 서민들이 독립신문을 읽었는데, 이런 사실은 의미가 깊다. 개화 지식인들의 조선에 대한 비판이 많은 사람들에게 들렸다는 것은 먼저 공론장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즉 사회 개혁을 요구하고 개화 문화의 수용을 알리는 여론이 형성 되었다는 것이다.
본론
1, 세계화 개념과 의의
오늘날 세계화에 대한 인식 없이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이제 어렵게 되었다. 세계화는 삶의 공간과 모든 분야에서 주된 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세계화는 한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세계화로 통칭되는 현재의 사회 현상
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Ⅰ. 개요
개발도상국으로 향하는 자원관련투자가 주요한 것이었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는 서서히 선진국을 향한 제조업투자가 증대해 왔다. 이 추세는 1980년대에 들어가 일본의 직접투자는 비약적 증대와 더불어 큰 구조적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첫째는 일본의 경상수지의 대폭적인 흑자와 그것에
Ⅰ. 들어가며
김기영 감독을 세상에 알리게 했던 작품이자 남녀의 애정 문제를 통해 당대 현실을 날카롭게 묘사했던 하녀가 1960년 제작된다. 당시 김기영 감독은 이 영화의 모티브를 신문기사를 통해서 얻었다. 김 감독의 따르면 창원에서 식모가 주인 내외를 살해한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 사건이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