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있는 관계로 유지될 수 있다는 그의 주장은 이성과 합리성으로 대변되는 근대(modernity) 세계에서조차도 인정받을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던 것이 90년대의 현실에서 새삼 각광을 받게 되는 것은 - 최근의 EQ 열품에서도 볼 수있는 것처럼 - 이성의 관점으로만
한비자(韓非子, 기원전 약 280~233)의 생애는 분명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선천적으로 말을 더듬는 장애를 안고 태어난 한비자는 자신의 생각과 정견들을 입으로 표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글로 정리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는데, 그것이 현존하는 『韓非子』이다. 한비자의 삶과 학술에 대하여 『사기』의
. 陰陽家 . 名家 . 墨家 . 縱橫家 . 法家등이 대표적이며 이중에서 가장 정치사상으로서 비중이 크고 또 서로 청예한 대립을 보인 것은 儒家와 法家이다. 法家는 멀리 춘추시대의 菅仲에서 유래하며, 전국시대에는 商앙의 法 . 申不害의 術 . 愼到의 勢 등의 사상이 있었고, 이것이 韓非에게 계승되었다.
있는 虞書(우서)와 夏書(하서) 같은 것은 다 전국시대 유학자들의 손으로 꾸며진 작품들이다. 만일 그때에 그렇게 훌륭한 책이었었다면 맹자가 어찌하여 시경은 자주 인용하면서 虞書(우서)와 夏書(하서)같은 것은 인용하지 않았겠는가 여기에 있어서 고대 문헌 가운에 비교적 믿을 수있는 國語(국어)
수많은 제후국이 난립하여 세력다툼을 벌이고 있던 시대였으므로 여러 나라 속에서 생존 할 수있는전략을 모색해야 했다. 농경 경제 의존시대로 토지(土地), 노동력(勞動力), 조직(組織)의 안전과 보존이 중요하였으므로 싸우지 않고 이기는 “不戰而屈人之兵”사상과 나라를 온전히 보존해야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