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
이해2공통1. 『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30점)1)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비유가 활용된 詩작품을 찾아, 비유의 종류 가운데 어떤 유형이 해당 작품에 활용되었는지 구체적인 표현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15점)2. 『문학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보게 된 밑바닥에는 일어서기 시작한 상공업자 ․농민의 굳센 생활력과 이민족(異民族)과의 접촉으로 인한 세계의 확대가 있었다.
육조의 시가
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보게 된 밑바닥에는 일어서기 시작한 상공업자 ․농민의 굳센 생활력과 이민족(異民族)과의 접촉으로 인한 세계의 확대가 있었다.
육조의 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