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발전
1 천만 관객 영화 2편<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
<피에타>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
한국영화 관객 수, 약1억 1,461만 명을
한국영화 점유율 58.8%
2003년 이후 한국영화산업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 (13%)
.
.
블록버스터에 대한 과거 대응전략할리우드 동조화, 수직적
1. 서론
최근 주위 사람들과 극장에서 재미있게 본 영화들을 얘기해보면 한국영화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우리나라 영화는 영상미도 뛰어나지 못하고 스토리도 항상 비슷했기 때문에, 할리우드블록버스터영화라야 진짜 영화라고 할 수 있다는 인식이 만연했던 과거와 비교해보면 한국영화
Ⅰ.서론
헐리우드가 캘리포니아 남부에 자리잡은 세계적인 영화산업의 발생지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 건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헐리우드란 이름은 20세기 대중 영화산업의 트레이드마크 그 자체가 되어버렸다.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은 시작 초기부터 이미 기술적으로 완벽한 대량 상품을 생산했을 뿐
블록버스터에는 특급 스타를 쓰지 않는 할리우드와 달리, 한국의 블록버스터는 잠정적일지라도 현재는 스타를 활용해야 한다. 스펙터클에 대한 관객의 신뢰가 충분치 않은 탓에 스타를 통해 관객동원력을 보충해야 한다. <아 유 레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실패 뒤에는 분명 이런 요소가 존재한다
영화 업체들 가운데 타임워너와 월드디즈니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일본, 호주 등 외국자본에 흡수되었다. 이는 막대한 광고비와 마케팅비용 등 영화제작비 앙등과 해외시장 확대에 따른 발빠른 경영 전략적 대응에서 나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 등 변화된 환경 요인에 발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