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이 탄생하며 한국영화가 많은 발전을 이룬다. 1973년부터 1986년의 영화3기는 검열의 시대로 당시 독재정권에 반항하는 자유로운 청춘들의 자화상을 담은 영화가 많이 나왔지만 검열이 심하여 많은 부분 편집을 당하는 등 영화 산업의 암흑기였다.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 영화4기에는 임권택 감독
한국영화산업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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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버스터에 대한 과거대응전략할리우드 동조화, 수직적 통합화, 한국형 블록버스터 등장
스크린쿼터 제도
스크린쿼터와 유지를 위한 투쟁
미국 영화의 독점을 막기 위해 1967년부터 시행.
당시 146일에서 2006년 73일로 축소
1. CJ E&M의 제작
영화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우리 영화계는 아직 제작, 투자 환경이 열악하고 관객도 젊은 층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쿼터를 축소하자는 것은 물이 새는 틈을 막고 있는 손을 둑이 무너지지 않았으니 이제 빼라는 것과 같습니다. 스크린 쿼터는 한국영화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셋째
기업 자본금의 참여 등으로 본격적인 블록버스터형 기획영화가 탄생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
한국 최초의 기획영화로 평가되는 ‘결혼 이야기’ 는 1992년 5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여 최고 흥행수익을 올림
90년대 말 시장 흐름과 문화 코드를 정확히 간파한 한국영화가 할리우드영화를
영화를 철저한 비즈니스의 산업적 개념으로 상품화 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상의 목표로 삼았다.
이와 같은 소유구조의 변화로 영화산업은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그 하나는 영화사의 모기업이 다국적 복합기업이 되어 음반, 케이블, 출판, 레저 등 관련된 다양한 사업과 연관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