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 해방기문학의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속되었
문학 활동이 광란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몇몇 작품은 시국적 색채를 띠지 않은 순수한 작품으로서 민족문학의 여백을 이어주었고, 무엇보다 이육사와 윤동주의 문학은 40년대를 고비로 문학적 변질을 해나간 양상 속에서도 면면하게 맥을 이어나간 민족문학의 한 모습으로 해방기문학으로 이어진다.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문학적 실상이 쉽게 드러난다.
진보적 리얼리즘이라는 것이 소설에서 계급 이념의 선동을 위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는 동안, 그 반대편에서는 문학의 본질적인 정신을 휴머니즘에서 찾고 있는 김동리의 활동이 파장을 일으킨다. 개성의 자유와 인간성의 존엄을 내세운 김동리의 순수문학은 민족진
문학파-카프의 이론에 반대를 위한 반대에 그침.조명받지 못함
·시문학파-작품으로 보여주고 실현시켜 나감(문학작품적 성과)
▶30년대가 저물며 검열이 심해지며, 모든 작품이 친일문학 쪽으로 통제되어 갔다.(문인보국 회-친일강요)
⊙1945∼1950年 ▶민족문학 수립의 모색기
▶해방기문학/해방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