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공간과 전후문학>
1.해방의 의미
해방을 통해 한국 민족은 일본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되면서 잃어버린 언어를 되찾고 위축되어 있던 민족정신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게 된다. 한국이 해방을 통하여 얻어낸 독립과 자유는 당시의 사회적 상황이나 민족적 이념으로 보아 거의 절대적
해방공간속의 문학작품은 불과 5년이라는 짧은 기간임에도 갖고 있는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 해방과 함께 맞이한 사회적 혼란 속에서도 그 동안 억압되었던 감정이 일시에 터져 나와 많은 시와 소설 등의 문학작품이 나왔기 때문이다.
발표문에서는 해방공간의 문학작품을 짚어보기에 앞서 40년대 전
02. 오장환의 작품세계
1. 모더니즘 경향의 시
성씨보(姓氏譜)
내 성은 오씨. 어째서 오가인지 나는 모른다. 가급적으로 알리어주는 것은 해주에서 이사온 一淸人이 조상이라는 가계보의 검은 먹글씨. 옛날은 대국숭배를 유심히는 하고 싶어서, 우리 할아버지는 진실 이가였는지 상놈이었는지 알 수도
해방과 6‧25의 역사적 사실이 문학사에 끼친 영향과 당시의 문학 전래 양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장용학,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다룬다.
Ⅱ. 해방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양상과 특징
1. 해방문학
1945년 8월 15일, 민족 역사의 새로운 국면
지향하는 의도’를 시에 결합시킨 문학으로서 정치시는 해방공간의 극심한 이데올로기의 대립 구도속에서 활발하게 창작되다가 전쟁과 더불어 잠시 주춤한다. 하지만 7~80년대의 참여 이데올로기 과잉의 시대에는 사회 전반의 좌경화 경향과 어울어져 핵심적인 시대 조류의 양상을 띠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