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발전
리쾨르의 해석학은 언어의 창조성에 관한 탐구를 지향하는데, 이러한 언어의 창조성에 관한 탐구는 “살아 있는 은유”와 “시간과 이야기” 3권을 통해 정립하여 마무리할 수 있다.
리쾨르의‘시간과 이야기’는 "역사학과 이야기론과 현상학의 3자 회담"을 통해 인간의 시간 경험을 분절하는 것이
인간이 그의 주위에 있는 우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 밑에서 예언자와 제사장과 왕이 되도록 되어 있었다. 이 세상의 변화는 인간의 행위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예언자로서 인간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이 세상을 해석해야만 했다. 제사장으로서 그는 이 세상
소량생산으로 넘어가면서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중시하는 풍토가 생겼다.
③ 사회적 측면 :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와 기호적 의미화를 정당화의 근거로 등장하였다.
④ 문화적
- 활자매체 → 영상매체
- 이성중심 → 감성중심
- 논리적 판단 → 감각적 판단
- 동질지향성 → 이질지향성
인간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를 연결시킨다. J.F 비어레인, 『세계의 유사 신화』, 세종서적, 1996, pp. 19~21, 말리노프스키, 『원시신화론』, 민속원, 2001, p. 25
이와 같이 신화는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어느 기능을 특히 신화의 핵심, 본질로 보느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