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한다고 하는 것은 실존으로부터 벗어나 개념의 세계로 도피해 가는 과학적 인식 방식이 아니라, 바로 이 세계 속에 있는 개인의 내밀한 체험을 설명해주는 역사적 만남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다면, 에이브럼스의 도상은 아래와 같이 수정되어야 한다. 해석학에서 말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① 정치적 -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너무나 복잡하게 사람들을 괴롭혀왔던 이념문제, 쉽게 말해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대립적 구도가 붕괴되기 시작하며 비 이데올로기적인 문제인 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지역사회 문제 등이
의 설정이다. 모더니즘의 이러한 가정은 사회과학에 적용되면서 전체와 분리 독립된 개체의이해가 가능하다는 요소환원론(reductionism)으로 대변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독립성, 합리적 이성과 원자적 자율성을 해체한다. 세 번째 모더니즘의 가정은 역사적 진보에 대한 믿음이다. 역
모더니즘의 사회과학은 인식론적으로 실증주의적 방법을 따르고, 이를 통하여 객관적인 현실에서의 법칙과 규칙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에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 현상은 유동적이고 규칙이나 계획이 없으며 , 하나의 “되어가는 과정”이다. 실증주의적 사고와 접근방법을 배격하고 상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관점은 기존의 패러다임과 가치관, 세계관에 대한 회의주의와 비관주의라고 볼 수 있다. 즉, 근대적 이성과 합리성에 기반하는 사회적 현실과 이론적 구분 및 인식틀, 문화적 관념 모두를 근본적인 회의의 대상으로 삼고 인류 역사의 전개에 대해 아이러니즘적인 견해를 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