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현실의 영역에서 몇 세기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회의의 물결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시대적 조류의 형태를 띠고 인문사회과학 전반과 건축, 미술,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입장에서 볼 때,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다른 상황에서 혹은 다른 관점이나 세계관에서 보면 전혀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이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의 상대주의적 견해는 교육에 뿌리깊이 박혀있던 신념과 인식체계의 근거를 와해시키고 있다. 실제
교육의 책임을 부모에게 명령하였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가르치는 것 속에 세속적인 우상이 없는지 항상 질문하고,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을 분명히 함으로 시대에 편성하여 세속적인 방향으로 교육이 흘러가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
신칼빈주의 자들은 "오직성경"(sola scriptura)과 성경적 관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 현상은 유동적이고 규칙이나 계획이 없으며 , 하나의 “되어가는 과정”이다. 실증주의적 사고와 접근방법을 배격하고 상대주의 및 다원주의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맥락 의존적 해석을 함으로써 사회적 맥락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스트들
모더니스트들의 상징(symbol)충동
→ 무한한 의미의 중첩을 향해 열려진 알레고리(allegory) 충동
문맥의 탐색
: 작품의 작가/저자중심에서 → 언어가 작동하는 문맥을 살피는 일에 초점을 옮기게 됨
모더니즘시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의 예술가들이 겪는 딜레마
“오늘날의 예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