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어화사’와 ‘춘향전’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2. 책과 저자 소개
1920년대 일제가 무력정치의 한계를 느낀 나머지 문화적인 힘을 이용하는 동화정치를 내세우게 된다.
내선일체(內鮮一體)를 부르짖으며 우리의 역사(歷史)를 열조말살(檢造抹殺)하고 우리의 문자(文字)를 못쓰게
3. 작가 페터 해어틀링 Peter Härtling
1) Peter Härtling의 생애와 작품
페터 헤르틀링은 1933년 독일 켐니츠에서 태어났고, 작센,
메렌, 오스트리아, 뷔르템베르크에서 성장했으며 일찍이 부모를 잃고 전쟁을 겪으면서 힘든 성장기를 보냈다. 1951년 인문계 고등학교를 그만 둔 후 잠깐 공장에서
해어화(解語花)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음악(音樂), 무용(舞踊),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
1. 들어가게 앞서...
‘기생’ 이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 우리가 떠올리게 되는 것은 통속적인 이미지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 이유는 TV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비춰지는 기생의 모습들이 바로 그것이고 우리는 그 외의 기생의 모습은 접할 기회는 물론 자세히 생각해 볼 기회도 갖지 못했었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