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생(妓生)은 창기(娼妓)보다는 가무기(歌舞妓)의 의미가 훨씬 강하게 내포된 개념이다.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기생들 중에서 전설적인 인물인 황진이, 일본 연회석의 꽃 게이샤 이다. 이 여인들은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각자 인생의 길을 걸어왔다. 이들이 성문화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행동했었는지 살펴보고 또 그 당시의 사람들이 어떤 성 풍속을 가지고 생활하고 또 어떻게 영위해 나갔는지
특히 그러했다. 가정이라는 속박의 울타리 안에서 여성에게 강요되는 잡다한 규범으로부터 초연한 위치에 있는 기류사회는 어쩌면 황진이의 성격에 알맞은 세계였는지도 모른다. 더구나 재색에 거문고와 노래와 시에 능한 그의 재기를 펴 보일 수 있는 유일한 곳이 기류사회이었을 것이다.
기생, 상방기생 등으로 나뉘며 천민계층 속한다. 본래 기녀는 의약이나 침선의 기술, 또는 가무의 기계를 배워 익혀서 나라에서 필요할 때에 봉사하던 여성을 일컫던 말이었다. 어떤 특별한 기능을 가진 여성이라 하여 기녀(妓女) 또는 기생(妓生)이라고 했다. 기생은 오늘날 연예인의 선조다. 재주와 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