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를 결합한 것은 형이상학, 특히 현상학의 공리나 토대에 해당하는 개념을 비판하기 위해서였다. 현상학에서는 이성, 현존적 존재, 의식, 직관, 개념-대상의 대응 등이 중시된다. 현상학의 철학적 체계는 이런 개념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런 개념들은 자기 충족적인 특성, 자기 동일성의 특성을 제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
대한 두려움이 엄습한 가운데 자신의 목숨을 지키고자 하는 순범의 모습에서 그의 실존주의적 고뇌가 확연히 드러난다. 그토록 강렬했던 투쟁의식도 죽음이라는 공포 앞에서는 잠시 접어둘 수 밖에 없을 만큼 죽음의 문제는 철저히 개인의 주체성적 영역이자 불가침의 권리이다. 하지만 순범과는 상
해체시의 형태적 특이성, 즉, 시적이지 않은 소재의 사용과 인쇄 형태를 거꾸로 하기, 도형과 기호의 사용, 패러디, 욕설과 낙서를 시의 형식으로 내세운 가히 충격적이며 독특한 시세계를 통해, 그의 문학정신과 기법을 고찰해 봄으로써 당시의 시대적 억압에 대한 저앙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해체시의 특징들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기존의 것들 곧 전통적인 것들에 대한 거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해체 사상이 80년대에 유행하게 된 것은 당시 인기를 얻고 있었던 프랑스의 사상가 데리다(J. Derrida)의 영향 때문으로 보인다. 데리다의 해체이론은 기존의 것을 왜 바꾸어 놓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