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연구방법론] 후기구조주의(해체비평)

 1  [현대문학연구방법론] 후기구조주의(해체비평)-1
 2  [현대문학연구방법론] 후기구조주의(해체비평)-2
 3  [현대문학연구방법론] 후기구조주의(해체비평)-3
 4  [현대문학연구방법론] 후기구조주의(해체비평)-4
 5  [현대문학연구방법론] 후기구조주의(해체비평)-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연구방법론] 후기구조주의(해체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어에 대한 해체이론
1-1. 언어의 두 성격-차별하다와 연기하다(차연)
1-2 언어의 이데올로기적 성질

2. 작품을 통한 황지우 ‘시’에 나타난 해체 비평
본문내용
해체이론은 프랑스 철학자 자끄 데리다에 의해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후반까지 문학연구의 주된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 해체이론은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며, 나아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한 채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배받고 있다는 것을 보다 쉽게 보여준다. 우선 이데올로기가 하는 보이지 않는 역할을 해체이론이 어떻게 드러내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언어에 대한 해체이론의 견해를 이해해야 한다. 데리다의 해체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해체이론이 작품상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 언어에 대한 해체이론
언어에 대한 해체이론은 언어라는 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애매하고 모호하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이것은 구조주의와 해체주의의 차이점이기도 하다. 구조주의자와 기호학자들은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요소를 나타나기 위해 기호(sign)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그들은 기호(sign)를 기표(signifiant-소리, 이미지, 제스추어 등등)와 기의(signifie'-기표가 언급하는 것의 개념)의 결합으로 설명한다. 기표와 기의는 서로 체계적인 관련성 안에서만 기호 노릇을 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표와 기의는 서로 전적으로 우연히 결합되는 것이다. 예컨대 ㅁ+ㅜ+ㄹ(물)이라는 소리는 수도꼭지를 틀면 흘러나오는 물질을 본래부터 뜻하기로 되어있지 않았다. 단지 그러기로 사회적으로 약속됐을 뿐이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서는 ‘미즈’, ‘수이’, ‘워터’, ‘아과’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단 그 둘이 관련을 맺은 다음에는 떨어질 수가 없다. 종이의 앞면과 뒷면처럼 소리와 뜻은 완전히 서로 별개이면서 붙어 있다.(이상섭,『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2001, 39~40쪽)
예를 들어, 기호가 ‘장미’라면 기표는 “장미”와 같은 조합으로 쓰이거나 발음된 것이다. 기의는 마음속에 그려지는 장미이다. 만일 기표가 “붉은 장미”라고 한다면, 기의는 마음속에 그려지는 빨간 장미가 될 것이다. 그러나 장미하면 항상 붉은 장미를 떠올리는 사람에게 “장미”와 “붉은 장미”라고 하는 두 기표는 동일한 기의가 된다. 하지만 장미를 늘 붉은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 노란 장미나 분홍 장미를 떠올린 사람에게는 “장미”와 “붉은 장미”가 동일한 기의를 뜻하지 않는다. 이처럼 언어가 애매함과 모호함을 가지고 있음을 해체이론은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1-1. 언어의 두 성격-차별하다와 연기하다(차연)
차연이란 프랑스어로서 두 개의 동사, 곧 「차별하다differ」와「연기하다defer」를 결합해 만든 조어이다. 차별한다는 것은 공간 개념이고, 연기하는 것은 시간 개념이다. 두 사물의 차이는 공간적으로 지각되거나 인식되고, 또한 사물 인식은 시간적으로 연기되기 때문이다. 데리다가 이렇게 두 동사를 결합한 것은 형이상학, 특히 현상학의 공리나 토대에 해당하는 개념을 비판하기 위해서였다. 현상학에서는 이성, 현존적 존재, 의식, 직관, 개념-대상의 대응 등이 중시된다. 현상학의 철학적 체계는 이런 개념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런 개념들은 자기 충족적인 특성, 자기 동일성의 특성을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