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이론은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1-1. 언어의 두 성격-차별하다와 연기하다(차연)
차연이란 프랑스어로서 두 개의 동사, 곧 「차별하다differ」와「연기하다defer」를 결합해 만든 조어이다. 차별한다는 것은 공간 개념이고, 연기하는 것은 시간 개념이다. 두 사물의 차이는 공간적으로 지각되거나 인
구조주의비평방법에서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포스트구조주의는 모든 문학비평론 가운데에서 아마 가장 잡종적이고 가장 포괄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 이론을 비롯하여 자크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라캉의 정신분석, 비셀 푸코의 역사
구조주의는 언어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따라서 언어학의 방법론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롤랑바르트가 1966년에 쓴 <서사구조분석입문>과 같은 논문은 이러한 어조와 문체의 전형으로, 질서정연한 해설에다 도표까지 갖춘 별도의 코너를 마련해놓고 있을 정도다.
반대로 후기구조주의 저작들은 훨
문학과 비평적 반응들이 그러한 견해들을 강화시켰다. 그러한 문학과 비평적 반응들을, ‘인간, 권력, 지식과 역사를 매우 다른 방식으로’바라보는 이론들을 적용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이다. 신역사주의는 문학 텍스트를 연구하는데 수단이 되었던 기존의 전통적인 역사적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