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해탈관(解脫觀) 비교
▶ 우파니샤드의 경우
우파니샤드의 사상가들은 업·윤회로부터의 완전한 자유 즉 해탈을 인생의 최고 목표로 삼았는데, 중요한 힌두교 성전인 《바가바드기타》에서 다음 3가지 요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행동(카르마)의 길로서, 결과에 대한 이기적 집착이 없는 의
해탈이나 열반이라는 말로 부른다. 해탈은 결박이나 장애로부터 해방, 자유 등을 의미하고, 열반은 ‘불어서 끈다.’는 뜻으로서 번뇌의 뜨거운 불길이 꺼진 고요한 상태를 가리킨다. 이 두 술어는 우파니샤드 철학이나 이계파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었던 것을 석존이 불교 수행의 궁극적 경지를 표현하
Ⅰ. 불교의 유아관
1. 수태의 순간을 곧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는 태내관(胎內觀)
불교에서 보는 인간의 초기 형태는 ‘윤회사상’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 이것은 불교의 인생관과도 연결되는데, 즉 인간의 생을 단지 한 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육도윤회(六道輪廻)하는 가
해탈의 경지에 도달한 죽음으로 분류하여 시를 통해 김수영의 죽음에 대한 내면의식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본론
Ⅰ. 현실 극복으로서의 죽음 - 「屛風」
김수영에게 있어 죽음은 현실의 허위와 수치스러움을 극복하는 것이며, ‘멋진 것’이기에 그의 죽은 사람에 대한 이해 또한 각별하다고 할
Ⅰ. 불교의 탄생 배경
불교는 BC5c 경 인도에서 발생된 종교 입니다. 인도는 그 당시 인도에서는 힌두교가 있던 시기였습니다. 사회적으로 카스트 제도가 있어서 그곳에 있던 드라비다 족이 최하층으로 있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불교라는 것이 생겨난 것 입니다. 불교는 인간의 평등을 중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