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는 해탈이나 열반이라는 말로 부른다. 해탈은 결박이나 장애로부터 해방, 자유 등을 의미하고, 열반은 ‘불어서 끈다.’는 뜻으로서 번뇌의 뜨거운 불길이 꺼진 고요한 상태를 가리킨다. 이 두 술어는 우파니샤드 철학이나 이계파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었던 것을 석존이 불교 수행의 궁극적 경
불교를 홍포하게 하였다. 고구려에서의 불교의 수용에는 별다른 알력이 없었고 왕실에 의해 환영을 받으면서 공인되어졌다. 이는 고구려에 전래된 불교가 지닌 북방 불교적인 왕즉불의 사상 즉 왕이 현세의 부처에 비견될 수 있으며 승려는 왕권에 복종하여야 한다는 사상은 고대국가의 왕실의 권위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시공은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영원하지도 않다. 또한, 인간이 인과 관계 속에 얽매여 이 시공 안에 갇혀 있다면 우리에게 끊임없는 고통을 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바로 이런 인과 관계의 순환 고리를 깨고 한없이 완전한 자유의 세계를 찾는 것이 불교 교리의 기본이
사상에 대한 연구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나 불교는 우리나라에 전래된 이래 우리문화의 근본을 이룬 중요한 전통의 하나였다.
불교는 무엇보다도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며, 세상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를 가장 중요한 화두로 제시하고 있다. 말하자면 현실적인 인간과 인간의 현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