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의 숙부이다. 형을 독살하여 왕위를 빼앗고 형수 거트루드를 아내로 삼는 잔인한 인물이다. 그러나 햄릿에게 진실이 탄로가 나서 햄릿의 칼에 죽는다. 야심에만 눈이 어두워 엄청난 일을 저지르는 인물로 배우들의 연극을 보고는 조금의 양심의 가책은 느끼고 자신의 죄를 회개한다. 죄를 진 후에
나이는 많고 후계자가 없어서 민심이 꽤나 불안했는데 이를 자신의 극에 반영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1. 복수의 망설임, 우유부단한 햄릿?
햄릿: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어느 게 더 고귀한가. 난폭한 운명의 돌팔매와 화살을 맞는 건가, 아니면 무기 들고 고해와 대항하여 싸우다가 끝잘은 내는 건가. 죽는건, 자는 것뿐일지니, (중략) 단 한 자루 단검이면 자신을 청산할 수 있을진대. 누가 잠을
햄릿’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영화 ‘야연’이 개봉된다. 영화 ‘야연’은 중국 당나라 말기 혼돈의 시기를 배경으로 의문의 죽음을 당한 황제의 뒤를 이은 동생인 리(유게)가 새 황제로 등극한 이후 새로운 권력체재를 수립하는 과정서 일어난 살육과 사랑을 묘사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연극 ‘햄릿
1. 연극사조 및 시대배경
1603년에 발표된 <햄릿>의 창작시기는 그 보다 2-3년 전이었다고 보고, 엘리자베스 여왕이 만년에 병약하여 영국 왕실의 불안한 상태를 이 작품에서 그려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역사적 고찰을 한 연구가 있다. 당시 여왕의 총애를 받다가 판단이 흐린 여왕의 심기를 건드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