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주체에 의하여 특정한 공공목적에 계속적으로 봉사하도록 정하여진 물적인적수단의 총합체”로 정의. 그러나 영조물의 개념을 공기업과 동일시하는 견해와 달리보는 견해가 있다. (김원국, “한국지방공기업법과 일본지방공기업에 관한연구(석사논문)”, 1999, p.17)
의 이용과 그 대가의 지
관한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독일 환경법전초안을 소재로 하여 우리나라의 환경법의 통일법전화를 검토하고자 하는 바, 이러한 작업은 환경행정의 적시성과 효율성 및 환경권의 실효적 보장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다가올 21세기 환경국가의 건설을 위한 필요불가결한 준비 작
행정가들의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은 문화정책의 미래 발전에 중요한 동기를 부여하고 나아가 지역발전의 강력한 추진력을 불어넣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예술에 대한 국가정책은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창립되면서부터였다. 일제식민시대에 문화재에 대한 자료조사와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국
행정 개혁이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사회의 전반적 변화를 주도하는 정보기술의 지원 없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대 정부들도 정권 초반에 강력한 행정 개혁을 시도했다. 그러나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모두 성공적인 평가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역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