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향가는 광범위한 사회계층들 속에서 전파되고 향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계급과 계층들 속에서 창조활동이 활발히 벌어졌다. 그리하여 향가는 전시기에 비하여 양적으로 많이 창작되었고 주제사상적 내용도 훨씬 풍부하여졌다. 주제사상적 측면에서 현존하는 작품들을
시대 말기부터 고려 초까지 유행하였던 한국 고유의 定型詩歌를 말한다.
2.2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서동요》 《풍요(風謠)》 《헌화가(獻花歌)》 《도솔가》 등 4수가 있다.
이 중 《서동요》와 《풍요》는 발생 전설 및 창자(唱者)나 내용상으로 보아 그것이 본질적인 민요이고, 《도솔가》나 《헌화가》 자체로 보아서는 민요가 아니지만 민요형식으로 지어진 것이다. 《도솔가》나 《헌화가》
신라·백제 두 나라의 관계로 보아 이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부정하는 설이 있다. 또한 서동의 출생기록과 서동이 누구인지에 대한 논란 등 또한 있다. 본문에서는 향가의 전반적인 이해와 서동요 노래와 원문을 해석하고 향찰표기에 있어 논란이 되는 부분을 짚어보겠다. 또한 원문에 전하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