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목적
향가와 화랑은 어떤 관계를 지니고 있을까? 향가문학의 성격을 규명하고 그 미학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향가를 창작하고 향유하였던 계층과 그들의 세계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충담사․월명사․융천사와 같은 국선들이 <안민가>, <찬기파랑가>, <제망매가>,
기의 바탕이 되는 일기를 상징한다. 한편 <삼오지정도>는 금목수화토의 오행이 하나로 귀일함을 상징하는 그림으로서 일원상은 오행이 합일됨을 상징한다. 모기령의 말이 사실이라면 원상징은 이미「주역참동계」가 성립될 당시에 제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주역」의 태극과 「도덕경」의 무극
기의 작품)
㉠ 예종, <도이장가(悼二將歌)>(8구체, 도합 26수) * 二將 = 신숭겸, 김락
㉡ <鄭瓜亭>, <履霜曲>, <思母曲> 등도 향가의 형태적 범주와 유사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음.
3. 갈래
① 형식→10구체, 내용→불교적, 작자→승려
② 민요․무가 → 개인 창작의 서정시로 발전
* 향가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신라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 고려 초까지 존재하였던 한국 고유의 정형시가(定型詩歌)를 향가라고 한다.
순수한 우리 글로 표현되지 못하고 향찰(鄕札) 및 이두(吏讀), 곧 한자(漢字)의 음(音:소리)과 훈(訓:새김)을 빌어서 표기되었다. 전래 문헌에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적인 종교라는 것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