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풍요(신라시대의 향가)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來如來如來如 오다 오다 오다
來如哀反多羅 오다 서럽더라
哀反多矣徒良 서럽더라 우리들이여
功德修叱如良來如 공덕 닦으러 오다
2. 풍요의 작품배경과 이해
≪삼국유사≫ 권4 ‘良志使錫’조에 실려 있는 이 노래는 선덕여왕 때 양지라는 비
신라불국토사상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는 《삼국유사》에 잘 나타나 있다. 신라가 부처님의 나라이므로, 신라인이 부처님 나라인 신라를 지켜야 한다는 호국사상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호국불교의 양상은 신라뿐 아니라 신라 이래 한국불교의 특색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2. 통일신라시대의 불
향가의 주술적인 효력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5.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통일신라 이후 민족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면서, 사상면에서는 물론 소박하면서도 심도 있는 수사를 개척하여 주체성을 구현한 양식이다.
Ⅱ.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東京明期月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