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고려를 세운 왕건은 각 지방의 호족 세력을 억누르기 위해서 민족융합정책을 피게 되었다. 이 민족융합정책은 왕과 호족집안의 결혼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통하여 왕건은 많은 부인과 아들은 두었다. 전국에 실력있는 모든 호족들이 이제는 왕실과 인척관계를 맺게 된 것이다. 이
향가가 아울러 존재했던 신라 문화의 이원성
◈ 한시를 통해 중세의 보편주의를 구현하는 한편 향가를 지어 민족문화의 독자성 제시
◈ 한시가 귀족 양호간의 정감 전달 방식이라면, 향가는 귀족과 민중 사이의 교류를 담당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이유로 어느 하나도 소홀 할 수 없다.
◈ 한시로는 나타
1.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pp. 279~287.
신라에서 시작된 향가는 고려 전기까지 지속되었다. 고려 전기 향가의 대표적인 예는 물론 균여의 『보현시원가』 열 한 수이다.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건국신화의 재현
신라 말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 약화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진성여왕이 정치를 어지럽혔을 때가 분기점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됨.
반락세력 지도자 견훤과 궁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