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 원래의 서정성을 순수하게 지니지 못하고 불교적 교화를 표방하는데 치우치고 맘.
② 도이장가 : 넉 줄 향가로 사뇌가 형식에 벗어남. 전/후반부가 나뉜 민요에 다시 접근.
③ 정과정곡 : 사뇌가와 거의 같은 형식을 갖추고 있어 주목되나 후대의 국문표기만 전함.
4. 고려 전기 향가의 문학사
1. 시대적 배경
고려를 세운 왕건은 각 지방의 호족 세력을 억누르기 위해서 민족융합정책을 피게 되었다. 이 민족융합정책은 왕과 호족집안의 결혼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통하여 왕건은 많은 부인과 아들은 두었다. 전국에 실력있는 모든 호족들이 이제는 왕실과 인척관계를 맺게 된 것이다. 이
문학사에 다시금 커다란 구실을 하였으나 신화적 질서가 쉽사리 받아들여지지 않고, 신이한 인물이라고 꾸미기도 어려워 민중영웅의 전설과 건국신화의 중간적 성격을 가진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데 그쳤다.
- 견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의 공통적인 내용은 견훤이 미천한 처지에서 태어난 비범한
1.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pp. 279~287.
신라에서 시작된 향가는 고려 전기까지 지속되었다. 고려 전기 향가의 대표적인 예는 물론 균여의 『보현시원가』 열 한 수이다.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