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서사화는 이 가요형식으로 하여금 정형률을 가진 민족시가 형식으로서의 형태적 면모를 뚜렷이 갖추게 하였으며 이것은 향가의 발전에서 이룩된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서사화 된 향가형식의 주되는 특징은 실제 노래로 불리워진 가사의 내용을 조선말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하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
Ⅰ. 향가의 형식향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로서 4구체, 8구체, 10구체의 형식을 가지며 연은 구분하지 않는다. 이 중 10구체는 향가의 최종 완성형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조윤제는 향가(10구체)의 형식적 특성을 언급하면서, 8구까지 주요 내용이 마무리되고 남은 2구에서 앞의 주의(主意)를
Ⅰ. 개요
향가는 신라 때 생겨나 고려 때까지 이어진 노래로 현재 남아 전하는 것은 모두 25수인데 이중 14수는 삼국유사에 전하고 11수는 균여전에 전한다. 삼국유사에 전하는 14수는 형식과 내용과 지은이가 다양한데 비해 균여전에 전하는 11수는 균여대사 한 사람이 지은 보현시원가 한 편만이 실려
Ⅰ. 개요
신라향가의 존재를 알려주는 기록은 실상에 비해 그다지 많지 않다. 『삼대목』의 편찬사실 등을 적은 『삼국사기』의 기록은 매우 소략하고, 대부분의 정보를 우리는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의존한다. 이 같은 사실 때문에 향가를 佛讚歌謠의 성격을 가진 노래로 단정하려는 경향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