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에 관한 직접자료라고 볼 수 없지만, 당시 사회에서 노래가 지어지고 유통되는 경로를 잘 나타낸다. 사람들에게 친근한 소재를 가지고 어려운 내용도 쉽게 풀어 전하려는 노력이 보이고 또 거기에는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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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향가의 의미향가의 개념 규정이 가
형식성이 구체화되었다. 본디 한국시가는 한 마디 (흔히‘음보’라 함)를 이루는 음절의 수효가 비교적 자유로우면서 한 줄이 네 마디로 구성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이른 시기의 상고시가는 한국어로 표기된 것이 아니어서 율격을 짐작하기 어렵다. 향가는 넉 줄, 여덟 줄, 열 줄 등으로 노래 전체를
또한 서동의 출생기록과 서동이 누구인지에 대한 논란 등 또한 있다. 본문에서는 향가의 전반적인 이해와 서동요 노래와 원문을 해석하고 향찰표기에 있어 논란이 되는 부분을 짚어보겠다. 또한 원문에 전하는 내용의 역사적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작품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ꡑ를 통해서 <청산별곡>에 대한 작자층에 대한 논의 및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김복희는 ꡐ청산별곡의 신화적 의미ꡑ에서 <청산별곡>의 구조를 신화적 의미에서 찾아보려고 하였다. 또한 정병욱은 ꡐ청산별곡의 분석ꡑ등에서 작품의 구조를 1-4연과 5-8연의 대비 구조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