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한 것’으로 ‘신라를 시기적으로 三代로 나누어 新羅 三代에 걸친 향가의 모음집’으로, ‘옛부터 지금까지의 시대에 걸친, 곧 우리나라(新羅) 전대에 걸친 향가집을 의미하는 것’등의 여러 의미로 풀이하려하고 일본 『萬葉集』의 연구를 통해 『三代目』의 성격과 향가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향
작품들, 화랑들의 이른바 미덕을 찬양한 작품들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보면 현실생활의 다양한 내용들과 인정세계를 펼쳐 보여주며 또한 창조의 폭이 넓어진 것만큼 사상지향도 복잡하여졌다고 할 수 있다.
향찰문자를 표기의 수단으로 하는 향가의 서사화는 이 가요형식으로 하여금
또한 서동의 출생기록과 서동이 누구인지에 대한 논란 등 또한 있다. 본문에서는 향가의 전반적인 이해와 서동요 노래와 원문을 해석하고 향찰표기에 있어 논란이 되는 부분을 짚어보겠다. 또한 원문에 전하는 내용의 역사적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작품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부임의 직무로 보고, 순정공은 관권의 대리자로, 수로부인은 무당으로, 노인은 신격으로 설정하여 신라지배층의 민심수습책으로 행했을 굿과 관련지어 <해가>와 <헌화가>를 동일한 논리로 해석한 바 있다.
황패강은 최근 향가연구사를 정리하면서 향가문학에의 설화적이고 역사적 접근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