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부사회의 성립에서도 사회경제적 변화가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신흥 중소지주층의 형성은 지배층으로 성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편 국내적으로 안정이 계속되었던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11세기 동안에도 위대한 번영을 향유하며 인구구조 면에서도 괄
향촌이라는 지역적 개념은 더 이상 지역적 개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문화적 층위로서의 개념이 추가된 것이다. 이에 따라 그 내연이 확장됨으로써 서울과 향촌의 문화적 활동에도 일정한 편차를 드러내게 된 것이다. 사대부 계층의 대표적인 문화적 활동인 시조의 창작과 향유 역시 이
서울의 상업자본과 결탁
-중앙관직 독점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를 향락과 유흥의 공간에서 흥취를 돋우는 수단으로 창작
향촌사족
- 중앙에 진출하지 못한 채
지방에 머물 수밖에 없게 됨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에서 사대부 고유의 정체성과 전통적 의식을 계승하고자 함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