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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시조의 향유층과 흐름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문학적 분류와 하위 장르
(1) 평시조
(2) 사설시조
2. 계층적 분류와 향유층
(1) 시조 향유층의 전반적 특성
(2) 사대부시조
(3) 가객시조
(4) 기녀시조
1. 여말·선초 : 형성기의 시조
(1) 시조의 형성시기
(2) 형성기 시조의 두 작품 세계
➀현실정치의 좌절을 노래한 시조
➁현실정치의 꿈을 노래한 시조
2. 조선 중기 : 발전기의 시조
(1) 조선 중기 시조의 성격
(2) 강호시조의 형성과 작품세계
➀이현보 작품 감상 및 해석
➁의 전개 과정으로 보는 강호시조의 자연인식 태도
(3) 교훈시조
(4) 기녀시조
3. 조선 후기 : 전환기의 시조
(1) 가객의 등장과 향유층의 재편
(2) 사설시조의 성행과 시조의 탈이념화
(3) 향촌사족의 시조와 기녀시조의 행방
본문내용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기본적 분류법은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시조의 문학적 특성을 포괄적으로 드러내 줄 수 있는 장르론적 관점에서의 분류와 시조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함축적으로 드러내 줄 수 있는 계층적 관점에서의 분류가 그것이다. 전자는 언어예술로서 지닌 시조의 미학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시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형식적 분류가 중심이 될 것이고, 후자는 문화적 담론으로서 지닌 시조의 사회성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향유층이라는 점에서 계층적 분류가 중심이 될 것이다.
1. 문학적 분류와 하위 장르
(1)평시조(단형시조)
평시조는 그 형식적 유형에 따라 다시 단시조와 연시조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단시조는 단형의 평시조 1수가 한 편의 작품을 이루는 유형을 말한다. 우리가 평시조라 할 때면 으레 1수로 된 시조를 지칭하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단시조는 평시조의 기본적 형식이자 본령이기도 하다. 떠오르는 시상이나 자아의 의취(意趣)를 3장의 짧은 형태로 응축시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조선조 시인들이 가장 가까이에 두고 애호했던 것이 바로 1수로 된 이 단시조였다. 순간순간 촉발되는 감흥이나 회포를 즉흥적으로 노래하고자 할 때, 못마땅한 정치행태나 세태를 촌철살인의 언어로 풍간하고자 할 때, 자아의 신념이나 의지를 선언적으로 세상에 드러내고자 할 때 등등 조선조 지식인들의 삶과 감성을 그때그때 집약적으로 담아내기에 가장 적절한 노래양식이 곧 단시조였던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한시 가운데 가장 짧은 절구를 널리 애호했던 상황과 비견될 만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고전시가론, 방통대출판부
-이광식
-신연우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http://www.seelotus.com/ (시조원문발췌)
농가구장 : http://blog.paran.com/desireu/10225446
강강월의 시조 : 카페 시와시인의 간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