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문화가 다른 집단·국가·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가리킨다. 20세기가 시작된 이래 특히 미국과 같은 초강대국의 활동과 관련하여 이 용어는 정치적 지배라는 함의(含意)를 지니게 되었다.
헤게모니라는 개념은 한편으로는 국가기구나 정치사회가 그들의 법률적 제도, 군대, 경찰, 감옥 등을 통하여
사회주의 국가들이 붕괴하면서 여성운동을 비롯한 변혁운동 전반이 자신감을 잃기 시작했다. 여연 역시도 이러한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1991년 여연 정책수련회에서는 ‘생산직 중심의 사업 편향의 극복, 범여성 세력의 결집, 구체적인 정책 대안의 제시, 정치 투쟁의 수위 조절’이 이야기되었다.
사회적 성역할의 차별을 가속화시켰으며 게다가 현대 스포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중매체는 성차별의 이데올로기를 새롭게 부각시키고 성 편향적 여성스포츠를 생산해내는 또 다른 기제로 등장하였다. 즉 현대사회에서 미디어 스포츠는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남성들의 헤게모니를 재현하고 있으
본론
1.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이들의 급속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을 연구하며 아시아적 가치 이론이 나왔고, 이 네 국가의 공통성을 유교에서 찾았는데, 이때부터 유교 자본주의
사회 체제라는 측면에서인데, Horowitz가 저술한 책에 의하면 자본주의도 아니고 사회주의도 아닌 제 3의 사회체제를 가진 국가. 셋째는 중국의 정치적 의도에 의한 국제 정치적인 측면으로, 중국이 제 3세계에 대한 자주권을 공고히 하고자 하는 의도로서 분류한 제 1세계(자본주의적 제국주의국가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