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학문 영역 속에서 단락을 나누어 다루었는데 이는 하나의 논문으로 쓰기에도 벅찬 것들이지만 구조주의 특성 때문에 독립적으로 다루지 않을 수 없었다. 각 영역은 작은 지면상 그들의 내용을 충분히 다루지 못하고 많은 부분을 삭제할 수 밖에 없었으며 중요한 그들의 몇 개념들만을 다루므로
법에 관한 견해를 가질 뿐이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대단한 혼인법철학자라고 하더라도 혼인에 관한 모든 법현상을 알거나 체험할 수는 없는 일이다. 자기가 알고 있는 몇가지 사안에 입각하여 혼인법이란 무엇이라고 말할 뿐이다. 이러한 현상은 아무리 대상이 협소한 철학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그 철학이 건전하고 발전적이며 창의적이고 긍정적일 때, 그에게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바른 인간성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할 것이며 반대로 파괴적이며 잘못된 교육철학을 지니고 있을 때, 비뚤어진 인간의 창조로 이어질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우리 사회의 바른 인간을 형성하는 정점, 기초에 있으며
그의 이상을 배반하고 힘과 금력으로 전 세계를 지배하려 하였다. 여기에 그의 사상의 비극적인 성향이 있다.
나. 듀이의 교육사상 배경
듀이는 “Hegel과의 만남이 나의 사유에 영원한 침전물로 남아있다.”고 할 정도로 Hegel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Johns Hopkins 대학원 시절(1982-1984) 헤겔 연
그럼 먼저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그리고 기본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
1. 교육 철학의 개념
-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