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정신생활 및 철학적 조류와 연관시켰다.청년 헤겔파와 정통적 종교의 옹호자들의 신학 논쟁은 그 형태에 따라 특정한 정치적 내용을 담고 있었다. 종교가 신의 계시임을 부정하고 그것을 인간 정신 발전의 산물로 설명하는 것은 절대주의 체제의 중심축을 몰락시키려는 것을 의미하였다.
부정할 수 없었고 그로인해 자유로운 연구심과 지식욕을 촉발시켰으며 결국 낡은 교회의 원리와는 전혀 다른 '사고하는 정신'의 원리, 즉 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전의 연구와 고대문화의 부흥운동이 곧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헤겔 시민사회론에서 고찰해야 할 핵심적인 문제는 경제적 범주에서 출발하는 그의 시민사회에 대한 분석이 어떻게 정치적 범주 속에서 해소 혹은 극복되는가 하는 점이다.
헤겔 이전의 시민사상은 대체로 시민사회의 분열과 갈등의 해결책을 정치적 측면에서 찾았다. 그러므로 이들에 대한 비판을
헤겔 법철학 비판서설(法哲學批判序說)》을, 1845년 엥겔스와 공동으로 《신성가족》과 《독일 이데올로기》를 썼으며,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유물사관의 주장을 처음으로 정립․설명하였다. 1847년 P.J.프루동(1809~1865)의 《빈곤의 철학》을 비판한 《철학의 빈곤》을 쓰고, 그해에 런던에서 공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