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rik Ibsen (1828-1906)
- 노르웨이의 극작가
- 근대극을 확립, 근대 사상과 여성해방
운동에 깊은 영향을 끼침
- “인형의 집”으로 세계의 화제를 부르며
근대극의 1인자로 등극
- 그 외 작품 : 《유령 Gengangere》 (1881)
《민중의 적 En Folkefiende》 (1882)
《헤다가블레르 Hedda Gabler》(1890) 등
헤다가블레르>(1890)를 완성한 이듬해인 63세에 노르웨이 국민들의 환호 속에 조국으로 귀환한다. 스스로 에필로그라고 이름 붙인 최후의 작품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는 예술을 위해서 인생을 희생한 데 대한 통한이 담긴 작품이다. 1906년 5월23일, 동맥경화증으로 7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시
(주) 지학 - 문학(상)
Ⅰ.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성격
1. 다음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답 : 언어 예술-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
▶답 : 정서의 표현- 문학이 인간의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때, 인간의 정서는 언어를 통해 표현되며 언어를 통해 전달된다.
▶답 : 창조의 세계- 개인의 정
1. 작가소개(Henrik Ibsen 1828.3.20~1906.5.23)
-텔레마르크주 시엔(Skien) 출생.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7세 때 집이 파산하여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5세 때 집을 떠나 그림스타드(Grimstad)로 가 약 6년간 약방의 도제(徒弟)로 일하였다.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
근대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