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구는 아동이 직면한 상황들을 다루는 것을 돕는 모델을 종종 제공한다. 이전에 직면해 본 적이 없던 상황에 처한 아동과 가족들에게 특히 중요한데, 이러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아동이 읽거나 들음으로 인해 이러한 상황에 관한 이해를 촉진하며 또한 가족구성원 또는 친구, 자신에게 놓은 특별한
허구(fiction)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공통점을 지닌다. 허구란 실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된 것 혹은 가상의 것을 일컫는다. 김경수, “법과 문학, 문학법리학”,『현대사회와 인문학적 상상력』,2007,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 둘에도 차이점은 존재한다. 가장 큰 차이점은 대상에 대한 인식의 성격
언어 예술.
3. 소설의 분류
(1) 형식, 분량에 따른 갈래-장편 소설, 단편 소설, 콩트(conte).
(2) 작품 의도에 따른 갈래-예술 소설, 통속 소설.
(3) 서술자의 시점에 따른 갈래-1인칭 소설, 3인칭 소설.
(4) 인물 묘사 방식에 따른 갈래-성격 소설, 심리, 행동 소설.
(5) 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낭만주의 소설, 사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문학만이 가지고 있거나 문학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특성이다. 문학의 본질과 성격을 첫째,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심미적 구조물이며 둘째, 문학은 상상적이며 허구적인 표현이라는 것으로 거론한다. 즉 문학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상상으로 형상화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