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 - 리바이벌 바람이 불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아직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일본의 소시사(草思社)라는 출판사는 젊은 시절, 헤세의 작품에 심취했던 일본 중장년층의 독자를 위하여 폴커 미하엘스Volker Michaels가 편찬하고 인젤Insel출판사에서 나온 人は成熟するにつれて若く
지하며, 두 세계의 화합과 통일을 지향하게 되는 시기이다. 반쪽세계―어두운 세계와 밝은 세계―에 대한 갈등, 그리고 신적인 것과 악마적인 것을 결합하는 상징적 과제를 지닌 神, 아프락사스 Abraxas, 단일성과 전체성을 동경하는 데미안(1919)은 바로 이러한 융 C.G. Jung 의 심리학에 기초한
골드문트와의 우정의 이야기가 이 작품의 주제임은 변함이 없다.
헤세연구가인 Hugo Ball은 헤세의 양극사상의 발원을 정신인(精神人)인 외조부(外祖父) Gundert박사와 자연인(自然人)인 조부 헤세박사의 대조적인 분위기에 두었다. 외조부의 서재는 인도의 갖가지 물품 및 동양의 고서적으로 가득 메워
작품 경향이 변화한다. 또한 정신분석학자 C.G.융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그 체험에 기초한 것이 1919년 발표한 <데미안>으로, 현실의 고뇌에 대결하는 영혼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 외에 <황야의 이리>, <시타르타>, <지성과 사랑>, <유리알 유희> 등의 대작을 발표하였다. 1946년 괴테상과 노벨 문학상을
작품 경향이 변화한다. 또한 정신분석학자 C.G.융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그 체험에 기초한 것이 1919년 발표한 <데미안>으로, 현실의 고뇌에 대결하는 영혼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 외에 <황야의 이리>, <시타르타>, <지성과 사랑>, <유리알 유희> 등의 대작을 발표하였다. 1946년 괴테상과 노벨 문학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