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대한 갈등, 그리고 신적인 것과 악마적인 것을 결합하는 상징적 과제를 지닌 神, 아프락사스 Abraxas, 단일성과 전체성을 동경하는 데미안(1919)은 바로 이러한 융 C.G. Jung 의 심리학에 기초한 랑 박사와의 심리상담과 그 후 이어지는 융과의 서신교환의 결과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헤세 - 리바이벌 바람이 불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아직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일본의 소시사(草思社)라는 출판사는 젊은 시절, 헤세의 작품에 심취했던 일본 중장년층의 독자를 위하여 폴커 미하엘스Volker Michaels가 편찬하고 인젤Insel출판사에서 나온 人は成熟するにつれて若く
사상의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 경향이 변화한다. 또한 정신분석학자 C.G.융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그 체험에 기초한 것이 1919년 발표한 <데미안>으로, 현실의 고뇌에 대결하는 영혼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 외에 <황야의 이리>, <시타르타>, <지성과 사랑>, <유리알 유희> 등의 대작을 발표하였다. 1946년
사상의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 경향이 변화한다. 또한 정신분석학자 C.G.융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그 체험에 기초한 것이 1919년 발표한 <데미안>으로, 현실의 고뇌에 대결하는 영혼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 외에 <황야의 이리>, <시타르타>, <지성과 사랑>, <유리알 유희> 등의 대작을 발표하였다. 1946년
소설을 썼다고 밝혔듯이 {데미안}의 핵심 주제는 에밀 싱클레어라는 주인공의 내면세계의 탐구에 맞춰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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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헤르만헤세의 유년기
헤세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을 흔히 “양극으로 나눔의 원칙 das Prinzip der polarisierten Spaltung”이라는 말로 표현하곤 한다. 한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