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속에 살고 있으며 자신만의 이상을 갖고 살아간다. 그것은 바로 인류학자들의 연구에서 시작된 논의이다. 아주 오래 전부터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인간에 대한 많은 학자들의 연구가 이어져 왔다. 이것을 바로 ‘인문학’이라고 한다. 오늘날 대학에서 각광받는 학문들은 의학기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두 그리스 도시국가의 사람들이었고, 이들에게 개인은 도시와 분리하여 생각될 수 없었다. 그러나 자유로운 도시국가가 더 거대한 범세계적 전체로 통합이 됨으로써, 스토아주의의 관점처럼 개인주의뿐만 아니라 세계 시민이라는 이상을 지닌 세계주의도 등장하게 되는
보배로운 인성의 뿌리가 우리들 마음속에서 더 이상 메마르기 전에 새시대의 새로운 사상으로 되살려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 위로는 위정자, 지식인을 비롯하여 각계 지도층이 솔선하여 우리 것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에 앞장서야 한다. 옳은 것을 때마추어 실천하면 국민은 스스로 따라오게 마련이다.
기술은 인간의 경제구조나 사회구조를 변화시킨다. 그 중에서도 기계는 특히 인간에게 봉사하기 위해서는 노동의 방법과 조직의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고 말한다. 인간은 기술에 종속된 자로 전락해가고 있다. 심지어 현대인들은 자신이 기술에 얼마나 종속되어 있는지 의식하지 못한 채 살고 인공적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됨 ex)아리스토텔레스-‘형이상학’ : 철학의 출발이 한가함에서 비롯됨
- 환경적 조건은 경제적, 종교적 사고를 규정해 주었으며, 나아가 많은 역사적 사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따라서 그리스인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왜 그들이 그리스 본토와 펠로폰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