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헬레니즘시대의 철학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1. 시대적 배경
독일의 역사학자 드로이젠(Johann Gustav Droysen)에 의해 학술 용어로서 사용된 ‘헬레니즘’은 크게 2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헬레니즘은 헤브라이즘과 대비되어 일체의 그리스적 전
1. 스토아학파의 정치사상(노예계급의 정치사상)
헬레니즘시대의 정치사상 가운데 가장 특성적인 것은 노예계급의 보편적 자기의식을 반영하는 스토아 정치사상이다. 헬레니즘시대는 고대 희랍시대보다 노예노동이 전면적으로 확대되어, 노예들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노예계
본문내용
과학의 존재 : 과학이나 기술은 고대 문명의 발상지 부터 존재 하였다. 하지만 근대적인 과학과는 매우 거리가 먼 초자연적인 요소를 너무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 or 너무 실생확적인 기술) 모두 과학의 역사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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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지축을 뒤흔든 대혁명에 이르는 대변혁을 꾀하게 된다. 또 하나의 시대를 맞이하는 전환기인 18세기 시대의 작가들은 사상가적 풍모를 지니고 있으며 철학자의 모습과 다르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단순히 시대의 수동적인 증인으로 만족하지 않고, 어떤 방대한 개혁의 추진자, 이념적 투
철학을 통해 경험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신학적 교리를 공고히 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과거 엘리트주의적 신분제를 옹호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기존의 사회체계를 정당화할 수 있는 이데올로기가 되기에도 적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통해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이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