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헬레니즘시대의 철학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1. 시대적 배경
독일의 역사학자 드로이젠(Johann Gustav Droysen)에 의해 학술 용어로서 사용된 ‘헬레니즘’은 크게 2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헬레니즘은 헤브라이즘과 대비되어 일체의 그리스적 전
스토아학파의 사상이라고 생각 하였기 때문에 주제를 스토아학파로 정하였다. 또 현대의 정치를 볼때 세네카에게 배울것이 많다 생각하여 세네카를 조사해보았다. 그리고 이레포트를 통해 고등학교때 배우었던 그런 철학적인 사상을 조금더 심도있게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헬레니즘시대
Ⅰ. 서양의 아테네
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
에피쿠로스, 스토아학파
Ⅰ. 에피쿠로스, 스토아학파의 출현 배경
알렉산더 대왕이 사망한 때(기원전 323년)부터 중세 기독교시대의 시작까지의 그리스 철학과 그리스-로마 철학의 시대를 흔히 우리는 헬레니즘의 시대(the Hellenistic period)라고 부른다.
알렉산더 대왕, 즉 북부 아프리카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