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역주의 건축의 배경
◎뚜렷한 자기 주체성 없이 서구건축의 무분별한 이식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 한국 현대건축의 자립성 모색을 위해 물리적, 사회적 영역으로서의 건축본질과 시대정신을 담는 문화적 고유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식으로 자리잡음으로서 한국건축의 지역성 개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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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건축가의 흐름
1. 고대 건축가
건축사에 나타나는 세계 최초의 건축가는 고대이집트 제 3 왕조인 제세르왕의 재상 임호테프이다. 그는 B.C 2600년 무렵 왕을 위해 이집트 최고(最古)의 석조건물인 사카라의 계단 피라미드와 그 부속건조물을 건설했다.
건축의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변모해 나가게 된다.
한편 디자인은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며, 위계적인 구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들 또한
그 특
현대의 건축조형물은 신소재와 첨단기술, 시대가 요구하는 신기능과 신조형적 형태 창조의 요구 그리고 사회적 배경과 의뢰자의 마인드와 건축가의 예술적 표현에 의해 보다 창조적이며 실험적인 형태의 건축조형물을 구현하고 있다. 건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비기술적 상징체계로 표현된 의미로서
표현은 존재했지만 그 범위는 극히 제한돼 있고 극 소수의 상류층의 소유물일 뿐이었다. 종교적인 이유에서나, 혹은 권력과 부를 상징하기 위해 건축물에 화려한 장식과 디자인을 접목시켰고 그것은 결코 대중적인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시대가 현대로 옮겨 오면서 부는 재분배되고 인간의 권력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