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적인 것’ 속에서 발견되는 따뜻함, 순수, 안식 등의 감정은 가족의 신성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신성한 것으로 여겨지는 가족의 판타지는 근대의 가부장적 가족 이데올로기에 의해 상상된 것이다. 근대는 사회를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으로 구분하고 가정 또는 가족을 사적 영역에 위치시
위개선---여권론( 여성해방을 위한 장기적인 전망의 부재, 중산층이상의 이론이라 비판됨), 여성의 참정권이 확보되는 20세기 초 중엽부터 나타난 페미니즘(대표자 : 울스톤크래프크, 존 스튜어트 밀, 테일러, 프리단 등)
* 이론적 변화 :
-초기에는 사회와 가족의 분리를 주장하였으나 점차 엄격한 공-
대한 전통적인 존경심과 함께 가족 공동체에 대한 향수를 보여준다. 일찍 양친을 잃고 배운 것, 가진 것 없었던 아버지는 무서운 세상을 사는 무기로 침묵을 선택한다. 아버지는 자식을 위해 자신의 욕망을 희생하고, 그 덕분에 자식들은 도시로, 문자의 세계로 진입하게 된다. 여기서 자식들은 자신의
‘사적 여성’의 구분을 파괴하고자 한다.
(2) 反가부장제
사회는 성불평등과 성 억압의 체제에 기초하는데 그 핵심에는 가부장제가 있다.
① 가부장제(Patriarchy) = 아버지에 의한 지배 = 남성우월성의 상징=가부장적 가족은 여타 모든 생활영역에서 남성 지배를 재생산 = 남성에 의한 지배
새로운 역사’를 상상하기 위하여
한국의 페미니즘 운동이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한 80년대 이후 페미니즘이 문학 제도 내에서 이룩한 성과는 새삼 부언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페미니즘이 문학 제도 속에 여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촉발시키고 여성의 글쓰기 행위에 대한 재정립을 위한 다양한 모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