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통치 아래 민중들의 삶은 점점 피폐해 졌고, 대부분 일본에서 유학을 했던 그 시대의 지식인들은 한 치 앞도 바라볼 수 없는 상황에서 민족의 진로를 내세우지 못하고 괴로워했다.
Ⅱ.본론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 1919년 3·1 운동 전)
1) 일제의 '무단정치'
1910년 8월 22일 일제는 연합조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제2장근대적주체와 문학양식의 발견
1. 식민지상황과 문학의 대응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1910년 일본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시작되면서 그 이전에 추구해 오던 계화 계몽 운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함.
-일본은 한국인의 모든 권한과 소유를 박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식민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