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중세문학에서 근대 문학으로 이행하는 시기와 거의 정확하게 겹친다. 여기서 문제는 이행의 성격인데, 그러한 성격의 규정에 따라 내적 발전론과 이식론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우선 이식론의 경우 우리는 그 원형을 임화의 다음과 같은 주장에서 극명하게 확인할 수 있
현대시문학사, p.341
자신의 창작시로 「봄」,「봄은 간다」,「북방의 님」,「악군(樂群)」등과 같이 발표했다.
최남선의 신체시의 문학사적의의란 게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형식의 시도라고 본다면 그에 비해 시적 형식이나 시적 운율 면에서 좀 더 자유시에 대한 인식이 두드러지게 드러나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산동아에서 출간된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 설정, 교과서 구성, 제재 및 작가 선정, 학습 활동의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당 교재의 문학사 기술에 어떠한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문학사적인 의의를 지닌다. 박영채는 구한말의 지사였던 박진사의 딸로, 비록 기생으로 전락했으나 전통적인 가치관을 한 몸에 가지고 있는 인물이며, 또 김선형은 개화주의자 김장로의 외동딸로 근대지향성을 대표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둘 중 한 편을 선택해야 하는 이형식의 갈등은 사실상 근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