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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계의 외적인 변화 즉, 사회적 여건들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했는데, 일제의 무단정책으로의 환원과 카프의 해체 등이 그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문학계 내적, 외적인 요소들의 객관적 검토를 토대로 1930년대 시문학사에 대한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년대~1930년대 초의 국민문학과 민중문학으로서의 민족형식론은 작품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특히 1920년대의 시조부흥운동은 국민문학파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범문단적인 현상이었다. 또한 한시의 변형을 통해 민족형식의 수용도 개진되었다. 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에서는 말하고 있다.
2.19
년대 전후하여 순수문학 출범하게 하는 정치적 계기가 되었다. 30년대 가장 큰 문학사적 사건으로 1934년 제 2차 카프맹원 검거와 한해 후 35년 카프의 공식적 해산을 들 수 있다. 즉, 카프의 해산은 일본 군국주의의 강압에 의해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음 → 고전부흥운동 (군국주의의 지배를 일단 승인하
독립전쟁』,탐구당, p.1.
문단에서는 1920년대 이후 국민문학파와 카프 등의 단체 및 문예동인 활동이 활성화되었다.
또 다른 특징은 1910년대의 전통계승이 다양한 장르, 분야에서 폭넓게 계승되었다면, 1920년대~1930년대 전반에는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조명된다는 점이다.
3) 백철, 조연현의 지적
1930년 사이는 소설의 이런 두 인식 지평이 열리면서 각각은 다시 분화를 일으켜 다음 시기의 여러 현대 소설적 남상을 만든다. 따라서 1921년부터의 소설사 재점검은 인식변화의 명확한 구획을 가른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본다.
1920년대 초에는 낭만과 퇴폐적인 경향이 풍미했고 그 중반 이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