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한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그와 같은 차원에서 본다면 혼마 히사오의 ꡔ文學槪論ꡕ의 경
시기적으로 나누어 지칭하고자 한다. 개별 문학 작품들의 문학사적 논의는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지만, ‘농민문학론’은 문학이론으로서 해방 이전과 해방 이후의 시간차와 더불어 성격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병립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농민문학 가운데 소설 장르를 중심으로
년대 ꡐ김수영ꡑ 등에 의해 어느 정도 극복되지만 그 문학 자체의 성격은 새롭게 변모된 채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고 보면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역사적이자 현재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 한국 모더니즘의 문학사적의의는 그러한 인식과 논의의 직접적인 단초를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