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게서 싱그러움을 느낀다. 상수는 기쁨 반 부담 반으로 미리를 대한다.
둘은 교외로 여행을 떠난다.
강가에서 상수와 자리를 같이한 미리는 숲에 누워 홀로 생각에 잠겼다.
그러던 중 상수는 미리를 안았고, 미리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배를 부른다.
작품해설
1973년 12월 <한국문학>에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에 사로잡히지 않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의 세계관을 표현할 줄 아는 작중인물의 능력이 현실의 예술적 재현에 있어 하나의 필요하고도 중요한 요소를 이룬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것이다.
세계관은 의식의 최고형태이다. 현대의 부르조아적 사고는 객관적 현실을 직접적인 지각의 복합체로 분해한
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
I. 한국 정원의 특성
1. 환경적 배경
한반도는 동부아시아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반도의 형태로 국가의 삼면이 바다와 맞닿아있다. 내륙의 65%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높은 산은 주로 북쪽에 분포되어 있고, 남쪽과 서쪽에는 평야가 집중되어 있어 남저북고형의 지세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