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원칙
1. 미적 경험은 독특하고 강력하며 의미가 크다.
머리말에서 논의했듯이, 일반적으로 문학적 문화적 분석은 텍스트와 그 텍스트의 청중 사이의 복합한 관계를 탐구한다. 그러나 형식주의 비평은 종종 다른 비평에 비해서 미적인 표현의 독특한 본질과 텍스트가 응답을 유도해내는 정확한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
비평과 개인에 인상에 의해 비평해야 한다는 인상비평에 반대한다. 뿐만 아니라 작품을 쓴 작가의 전기적 특성이나 작품의 시기적 특징 등 독자에게 심리적·정신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에 의존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원칙적으로 언어를 중시하는데, 지시 대상을 객관적으로 규정하는 과학의 언어
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신비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지나친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을 벗어나야 한다든
Ⅰ. 중국어학습상의 오류
1. 약, 대약
한 : 약, 대략
중 : 약, 대약
차 : ‘숫자상 어림잡아 얼마’, 즉 어림수(중국어, “개수”)를 나타낼 때(주로, 문장안에 수사가 등장하는 경우), 한자어에 ‘약(약)’이 있다. 이는 중국어 ‘약’에서 온 것으로 용법이 동일하다.
한 : 그녀는 약 60세는 넘으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