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은 주관적 진실에 기초를 두되, 일정한 논리적 체계- 즉 앞뒤가 맞으며 설득력이 있는 그럴 듯한 이야기 형식-를 갖춘 채 기술되어야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비평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문학을 보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을 깨달을 수 있거나 최소한 자신의 비평적 전제와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문학 평론가 오카너 등이 언급한 것처럼 ‘현대는 비평의 시대’임과 동시에 하나의 비평문이 창작텍스트로 여겨질 만큼 메타비평적인 ‘담론의 시대’이다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11면.
. 이러한 흐름 속에서 비평의 여러 방법론들 중 ‘역사주의비평’은 비평의 가장 기
문학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으리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이에 신화 ․ 원형 비평가들은 모든 문학의 모체로 신화를 선택했다. 이상우 ․ 이기환 ․ 김순식,『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2, 225 - 226면 참조.
본 요지서는 이제까지 학습해 왔던 역사주의비평, 사회주의 비평,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