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곳곳에 배치되고, 역사의 질곡 속에 파묻히며 새겨졌을 서민들의 상처와 아픔이 더 세밀하게 그려진다. 또한 삼대라는 커다란 가족 역사 안에서 백년이라는 시간동안 삼대의 가족들이 겪어야만 했던 좌절과 상처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김원일의 『전갈』은 삼대의 가족을 통해 백년의 근현대사
대조직에서 낙오한 존재들에 대한 연민 어린 묘사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현장을 현실감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특히 작가 특유의 질박하면서도 다듬어진 한국어는 눈밝은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었다. 또한 김소진의 소설은 현대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 사용되었으며 과거의 전
박용환이고 어머니는 南陽 洪氏이다. 그는 四男 二女중 次男이다.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三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우리가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이 점이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1883년 개항과 더불어 국제적 무역항으로, 산업 도시로 발달한 은강의 역사를 배운다. 은강 공업 지대는 금속 ∙ 도자기 ∙ 화학 ∙ 유지 ∙ 조선 ∙ 목재 ∙ 판유리 ∙ 섬유 ∙ 전자 ∙ 자동차 ∙ 제강 공업이 성하고, 특히 판유리는 한국 최고의 존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