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곳곳에 배치되고, 역사의 질곡 속에 파묻히며 새겨졌을 서민들의 상처와 아픔이 더 세밀하게 그려진다. 또한 삼대라는 커다란 가족 역사 안에서 백년이라는 시간동안 삼대의 가족들이 겪어야만 했던 좌절과 상처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김원일의 『전갈』은 삼대의 가족을 통해 백년의 근현대사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의 문학의 경우 해방의 기쁨과 이에 대한 실망, 식민지적 잔재에 대
대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대조직에서 낙오한 존재들에 대한 연민 어린 묘사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현장을 현실감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특히 작가 특유의 질박하면서도 다듬어진 한국어는 눈밝은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었다. 또한 김소진의 소설은 현대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 사용되었으며 과거의 전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 아리스토텔레스 -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 그는 미토스라는 표현으로 오늘날의 플롯에 가까운 개념을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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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